인사말

안녕하세요,
클린콘텐츠국민운동본부는 아름다운 세상을 만들기 위해 인성 가치 확산과
건강한 미디어 사용 및 건전한 콘텐츠 문화 확산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4차산업혁명으로 초지능∙초연결∙초실감이 구현되는 유비쿼터스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UCC, 소셜미디어, 스마트 모바일, 디지털방송, IPTV, 디지털케이블, 텔레매틱스, OTT, eBook, ePaper 등 국민 생활 전반에 미디어가 스며들고 이를 통해 전달되고 유통되는 콘텐츠의 영향력과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습니다.
정면 안종배 클린콘텐츠국민운동본부 회장
국제미래학회 회장
ceo@cleancontents.org

다매체 다채널의 문화시대에 끊임없이 생산되는 다양한 유형의 콘텐츠는 일반상품과는 달리 우리의 정서와 가치관에 심각한 영향을 끼치는 경험재입니다. 인간 정서에 유익한 창작성 있는 건전한 콘텐츠가 좋다는 것은 대다수 국민이 공감하지만, 미디어와 콘텐츠 기업은 관객 동원 수, 동시 접속 수, 시청률, 판매부수, 차트 순위 등 시장 경쟁 원리에 보다 관심이 높은 것이 사실입니다.

미디어 및 콘텐츠 산업을 움직이는 것은 자본주의하의 기업이므로 자유 시장 경쟁 원리가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자칫 잘못하면 미디어와 콘텐츠 기업은 단기간의 이윤추구를 위해 자극적이고 저속한 문화를 양산할 수 있습니다.

폭력성, 음해성, 음란성, 엽기성, 막장, 사생활 침범, 사행성이 있는 콘텐츠는 우리 문화의 질을 저하시키며, 잘못된 가치와 해악을 양산하여 종국에는 우리 삶의 질을 저하시킬 것입니다.

아름다운 사회를 위해 콘텐츠는 우리의 인성 가치를 제고하며 정서적 함양을 도와주고, 교육적이고 유용한 정보와 건강한 재미를 주며, 합법적으로 창작, 제작되고, 유통, 소비되어야 합니다. 이를 우리는 클린콘텐츠라고 부릅니다. 다수가 늘 옳은 것은 아니므로, 유익하고 건강한 콘텐츠의 창작, 제작, 유통, 소비, 보존 활동을 클린콘텐츠 국민운동을 통해 고무할 필요가 있습니다.

온․오프라인으로 전개되는 클린콘텐츠 국민운동은 클린콘텐츠를 국민에게 널리 알리며, 국민이 클린콘텐츠를 추천하고 함께 소비하여 클린 라이프를 이끌어갈 것을 권유하기 위한 참여와 공유, 개방의 국민운동입니다.

클린콘텐츠 국민운동이 클린콘텐츠의 창작, 유통 및 소비문화 확산에 기여하여 클린하고 아름다운 지구촌을
미래세대에게 물려줄 수 있는 한 알의 밀알이 되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